본문 바로가기
SEOUL SYNDROME :: by JOON. K/신규분양

센트레빌 아스테리움 시그니처(역촌 1구역) 상권 및 입지 분석

by Joon.K 2023. 4. 22.

안녕하세요.

저번 게시글에서 분양가 관련 분석을 다뤘었는데요, 제가 내렸던 결론은 주변 시세 대비 적정가로 분양되었지만 서울 평균 분양가 대비 저렴하게 분양했다는 것입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역촌1구역의 상권과 입지를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상권은 아파트 주변 및 응암역 일대를 기준으로 분석할 것이고, 입지는 근접 교통 호재를 중심으로 살펴볼 예정입니다.

 

<상권>

 빨간색 선은 센트레빌 아스테리움 시그니처 아파트 앞 상권 골목입니다. 이 상권 골목에는 하나로마트, 카페, 빵집, 분식집 등이 모여 있습니다.

 

초록색 선은 응암역 일대의 역세권 상권입니다. 이마트, 다이소, 올리브영 등 굵직한 상권들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초록색 상권 영역 중 일부 구간은 아파트에서 도보로 이용하기엔 거리가 조금 있어 보입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아파트 근처에 스타벅스가 없다는 것만 빼면 웬만한 편의시설은 전부 입점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스타벅스는 이마트에 있습니다.)

 

 

 

<교통>

 

여러분들은 역세권의 정의를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도보 5분 이내, 도보 10분 이내, 혹은 버스로 한두정거장? 지하철을 주로 이용하는 시민들이라면 역세권의 주관적인 정의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센트레빌 아스테리움 시그니처 아파트의 경우 6호선 응암역과의 도보 거리는 약 950m로 15분정도 소요되며 결코 가까운 거리는 아닙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단지 앞 버스정류장에서 짧은 배차간격으로 6호선 응암역을 이용할 수 있는 지선, 간선, 마을 버스들이 운행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1. 버스

서울기독대학교 입구(12218) [응암역 이용 가능한 노선]

702A, 702B, 742, 7022, 8771(출근)

위 버스 노선들이 수시로 도착하기 때문에 사실상 응암역을 갈 수 있는 버스는 5분이 넘지 않는 시간대마다 도착합니다. 따라서 실질적으로 버스를 이용하게 되었을 때 역의 접근성은 '10분 이내'로 단축됩니다.

 

또한, 위 노선들은 서울역, 광화문, 용산, DMC 방면으로 가는 버스들이기 때문에 출퇴근시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지하철

6호선 응암역 (도보 15분, 버스 5분, 자전거 4분)

GTX-A 연신내역 (도보 불가, 버스 10분, 자전거 10분)

 

사실 GTX-A 연신내역은 2.4km 가량 떨어져 있어 GTX 초역세권이라고 보기엔 어려운 단지입니다. 하지만 버스로 10분정도 소요되어 연신내역에 접근 가능하다고 보았을 때, 연신내역에서 삼성역까지 GTX를 이용하여 10분이 소요된다면 길게 잡아도 25분 이내에는 삼성역에 도착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는 1시간 가량 소요되는 강남 접근성이 30분 이내로 획기적으로 단축될 것입니다. 사실 이는 연신내역을 어떤 대중교통 수단으로든 10분내에 접근할 수 있는 은평구 내 모든 아파트들이 해당되는 사안입니다.

 

[서울 3대 업무지구 예상 소요시간]

GBD 30분(GTX-A 개통 시)

CBD 35분

YBD 35분

- 상기 소요 시간은 최단거리, 최단환승을 기준으로 실제 소요시간은 예상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미미하겠지만 서부선 새절역이 개통될 경우 응암역 출발 후 새절역 환승을 이용하게 되면 신촌역에서 2호선을 이용할 수 있고, 여의도까지의 접근성도 훨씬 완화될 것입니다.

 

 

<분석의 결과 및 장단점>

 

장점

1. 서울

2. 500세대 이상 신축

3. 3대 업무지구 30분대 출근 가능

4. 25평 6억대의 저렴한 분양가

5. 적어도 단지 입구까지는 평지

 

단점

1. 주변 환경 정리 미비

2. 초등학교까지의 거리(사실 이문제는 입주 후 입주민들끼리 셔틀버스 운행을 하면 해결될 수 있을 듯 합니다.)

3. 역과의 거리(하지만 버스나 따릉이 등 대체수단으로 커버가능한 수준)

 

 

 

 

서울에 6억대 500세대 이상, 주요 업무지구 30분대 출근, 과연 다시 나올 수 있는 분양가일까?

 

 

댓글